교육명문영어독해를 수강하는 학생 여러분께
교육명문영어독해를 수강하는 학생 여러분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명지원 교수입니다. 오늘 이렇게 지면으로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교육실습 후 돌아온 학생들에 박수를
우선 지난 한 달 간의 교육실습에서 소중한 체험을 하시고, 책임을 완수하고 돌아오신 4학년 학생들에게 환영의 박수와 성원을 보냅니다. <명지원 교수의 사이버 공동체>에 올리신 여러분의 교육실습일지의 내용을 모두 읽고 덧글을 달았습니다. 여러분이 매일 매순간 체험하신 기억을 따라가는 기분은 여간 유쾌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교육실습을 하시고 돌아온 여러분께 박수를 보냅니다. 지금이라도 교육명문영어독해를 수강하는 학생들 중에서도, ‘명지원 교수의 사이버 공동체’의 메뉴에 있는 교육실습생들의 이름에 있는 교육실습일지의 내용에 덧글을 남기면 좋겠습니다. 한 번 이라도 올리고 그들을 격려해 주세요. 그러면 그들에게 의미있는 격려를 해주시는 것이거든요. 홈페이지에 자주 들어가보세요.
대학 평가위원으로 이 시간 전북대학교에
여러분이 이 글을 보시는 시간, 저는 전북대학교에서 평가(일반대학 교직과정, 사범대학, 교육대학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교육부의 일반대학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 사범대학 등 교원 양성기관 평가의 평가위원으로 위촉을 받아 지난 주 화요일(5월 25일) 한국교육개발원(양재동)의 <‘2010년 교원양성기관평가 수업시연’ 평가위원연수 및 수업시연평가> 연수 프로그램에 참석한 데 이어, 오늘 전북대학교에서 평가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평가 기간은 2010년 5월 31일(월)~6월 8일(화)까지인데, 5개 대학을 방문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참고로 평가 일정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5월 31일(월): 충북대학교/ 6월 1일(화): 전북대학교/ 6월 3일(목): 청주대학교/ 6월 4일(금): 한국교원대학교/ 6월 7일(월):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제3주기 평가는 교직과 운명을 좌우합니다
지난 2009년 9월 18일 삼육대학교 교직과는 ‘일반대학 교직과정 제2주기 평가’(1주기 평가는 2002년에 받음)를 받았습니다. 제3주기 평가는 2010, 2011, 2012년에 걸쳐서 시행되는데, 우리 대학 교직과는 2011년에 제3주기 평가를 받습니다. 제3주기 평가의 결과에 따라(A, B, C, D 등급) 삼육대학교 교직과정 설치학과의 이수자 티오가 줄어듭니다. 티오가 줄어들 수 있는 평가에서 점수를 최대한 올리기 위해 교양교직과는 지금 준비에 매진(邁進)하고 있습니다.
평가에 우호적 분위기 조성 기대
2011년에 ‘일반대학 교직과정 제3주기 평가’를 받는 우리 대학 교직과의 평가를 위해 평가위원들과 친분을 나누고, 다른 대학의 평가 준비 상황을 파악하므로 우리가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으며, 내년도 우리 대학 평가에 오시는 분들을 알게 되어 평가에 있어서 보다 좋은 평가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과 후배들이 보다 좋은 환경과 여건에서 수학 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의 일환이오니 여러분의 이해(理解)와 협조(協助)를 요청드립니다.
오늘 수업을 진행하는 교직과 조교 이미선 양에 대해
오늘 수업을 위해서는 오늘부로 삼육대학교 교직과정 전임조교(A급)으로 일하게 된 이미선 양이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이미선 양이 앞으로 여러분의 대학생활과 교직과정 이수를 성공적으로 이수하도록 돕는 데에 여러분들의 도우미 역할을 할 것입낟. 교양교직과 조교사무실은 에스라관 402호이며, 조교사무실 전화번호는 02-3399-1876입니다. 이미선 양의 전화번호는 010-5737-5258입니다. 여러분을 위해 이미선 양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저에게 연락을 하다가 혹 안되면 이미선 양께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월 1일(화) 교육명문영어독해 수업 진행에 대하여
오늘 여러분은 시험을 치릅니다. 시험을 치르고 교육에 관한 동영상을 시청하려고 하였으나 여러분이 시험을 위해 애쓰고, 편안한 마음으로 이 오후 시간을 보내며 피곤을 풀었으면 하여 시험을 치른 후 다른 순서를 넣지 않았습니다.
시험은 4시 50분까지이며, 4시 30분까지는 퇴실하실 수 없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재시험을 치르겠습니다.
다음 시간은 기말고사 전 주입니다. 시험과 관련하여 정보를 올릴 것이니 ‘명지원 교수의 사이버 공동체’(홈페이지)에 정보를 올릴 것이니 확인하시고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혹 지금까지 밀린 과제가 있는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한 과제를 보시고 혹 자기가 안한 과제가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올려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과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연락할 사항이 있으면 jwmyung@syu.ac.kr과 010-6327-3935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내일은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입니다. 우리의 역사 발전의 방향을 생각하시고 후보자들의 공약을 면밀히 살피고, 그 후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꼼꼼히 살피시고 지인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인터넷, 신문, 방송 등 각종 정보매체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시되, 해당 후보의 홈페이지를 찾아 공약을 확인하고, 집으로 배달된 후보들의 선거공보물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적합한 후보를 선택하여 투표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역대 선거에서 20대의 투표율이 50%를 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투표일에 어디를 가시나요? 내일 어디를 가시든지 투표부터 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민주사회의 적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 우리들이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살아가는 데 있어서 우리의 권리를 침해하는 권력과 일들에 대해 무관심하고 자포자기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하나하나의 의사(意思)가 투표에 의해 나타내고, 그 뭉친 의무의 행사가 세상을 바꿔나가도록 하며, 젊은이들의 비전과 기상이 이 땅 한반도에 떨쳐 우리의 미래를 우리가 개척하도록 합시다. 건강한 여러분이 자랑스럽습니다. 다음 주에 뵙지요. 명지원 교수의 사이버 공동체(http://cafe.naver.com/jwmyung)에 자주 들어와보세요. shalom!
2010년 6월 1일(화)
훌쩍 커서 돌아온 교육실습생을 맞이하는 기쁜 날에 명지원 교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