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교양 |
컴퓨팅 사고력 (인문/사회/예체능) |
3(P/F) |
컴퓨터 과학을 기반으로 논리적 사고를 연습하고 실행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
컴퓨팅사고력(자연과학/공학) |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사람과 컴퓨터가 의사소통하기 위한 규칙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 |
SW중심의 미래사회
(인문/사회/예체능) |
3 |
소프트웨어 기술 및 컴퓨팅 사고에 대한 현황과 응용 사례를 통해 컴퓨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전공 분야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능력을 향상 |
SW중심의 미래사회
(자연과학/공학) |
3 |
4차산업과 인공지능 |
3 |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 (smart) 기술이 융합 학문으로서 산업현장, 학교 등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를 학생들에게 활용 가능하도록 이론과 활용에 대하여 학습 |
데이터 활용과 창업 |
3 |
데이터 비즈니스 운용과 비즈니스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과목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 경영관리 및 영업개선 역량을 함양 |
모바일 웹의 이해와 활용 |
3 |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응형 웹 기술을 이해하고 웹 페이지를 설계 및 개발할 수 있는 웹 기술을 실습 |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 |
3 |
빅데이터 기술을 이해하고 산업별 활용사례를 살펴보며, 분석 방법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실습을 통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영량을 갖춤 |
소프트웨어 이해와 문제 해결 |
3 |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문제해결을 위해 알고리즘의 구현과 컴퓨팅사고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과학의 기술들을 공부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확장 |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이해(자연과학/공학) |
3 |
웹 기술 구성 핵심인 HTML, CSS, 자바 스크립트를 다루며 웹 페이지를 직접 제작하는 프로그래밍 경험을 통해 디지털 소양을 함양 |
창의컴퓨팅입문 |
3 |
어렵게 느껴지는 컴퓨팅의 개념을 자기표현을 위한 창작의 도구이자 놀이의 방법으로 경험하여 자연스럽게 컴퓨팅의 의미를 생각하고 경험할 기회를 제공 |
처음 만나는 인공지능 |
3 |
우리 사회와 일상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론과 활용에 대하여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