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학위 과정을 수료하고 종합시험에 합격한 후, 경영컨설팅보고서(또는 논문)을 제출하거나 6학점을 추가로 이수함으로써 학위를 청구할 수 있다.
논문을 작성할 경우 아래의 학위논문 진행 연계도에 따라 논문을 심사받고 제출한다.
대학원 학위논문 진행 연계도
-
-
논문지도교수 및 논문지도위원 배정
-
-
-
-
학위논문 계획서
-
입력 및 제출
논문심사 신청 한 학기(석사과정), 두 학기(박사 및 통합과정) 전에 제출
- 시기
- – 1학기: 4월 중
- – 2학기: 10월 중
- 제출
- – 학생(SU-Wings 입력 및 출력)→ 학과승인 →대학원 교학팀
-
-
-
논문 예비발표 (박사 과정)
-
-
-
-
논문 심사신청 (심사용 학위논문 제출)
-
- [논문심사신청 자격]
- – 외국어 시험/종합시험 합격자
- – 학위논문계획서 제출 후 한 학기(석사과정), 두 학기(박사 및 통합과정)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자
- – 논문 예비발표를 마친 자(박사과정)
- 시기
- – 1학기: 4월 중
- – 2학기: 10월 중
- 제출
- • 학생→대학원 교학팀
- – 심사용학위논문제출 승인서(SU-wings)
-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SU-wings)
- – 논문지도확인서
- • 학생→소속 학과
- – 심사용 학위논문
-
-
-
논문심사
-
- 학과별로 2회 이상(석사과정), 3회 이상(박사 및 통합과정) 실시
- *1회는 공개 발표로 시행해야 하며, 공개 발표는 학회에서의 학술 발표로 대체 가능
- 시기
- – 1학기: 5월-6월
- – 2학기: 11월-12월
-
-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
- 제출 일정
- 심사위원이 작성 후 제출
- – 1학기: 6월
- – 2학기: 12월
- 제출
- 심사위원이 작성 후 제출
- – 학과→대학원 교학팀
- – • 논문심사결과보고서
-
-
-
최종학위논문
-
- 제출
- 최종학위논문의 원문파일을 중앙도서관 dCollection에 업로드 및 인쇄된 학위논문 제출
- 시기
- – • 1학기: 6월 말
- – • 2학기: 12월 말
- 제출
- • 학생→대학원 교학팀
- – 인쇄본 논문 4부(단, 신학과 5부)
- – 학위논문인쇄승인서
- – 표절검사확인서(Copykiller)
- – 연구윤리교육 이수증
- – 저작권동의서, 제출확인서(dCollection)
- – 설문완료증(박사 과정)
-
*각 단계별 제출서류 양식은 “논문관련 제출서류” 메뉴를 보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절차
- 1)논문지도교수 및 논문지도위원 배정 (3월 초, 9월 초) :
①대학원장은 학과장의 추천을 받아 논문지도 교수를 2차 학기 등록 후 2개월 이내에 위촉한다.
②학생의 논문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각 학생에 대하여 논문지도위원을 둔다.
③논문지도위원회는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석사학위 과정은 2인, 박사학위과정은 3인으로 구성한다.
- 2)학위논문계획서 작성과 제출 (4월 말, 10월 말)
①석사과정 학생은 논문을 제출하기 한 학기 전에 학위논문계획서를 대학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박사과정 및 통합과정 학생은 논문을 제출하기 두 학기 전에 학위논문계획서를 대학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 3)논문 예비발표 (4월-5월, 10월-11월)
①학위논문계획서를 제출한 박사과정 학생은 심사용 학위논문 제출 한 학기 전에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예비발표를 하여야 한다.
②논문 예비발표는 논문지도교수, 학과의 교수들 및 대학원생들의 참석 하에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진행한다.
③논문지도교수는 예비발표 시에 나타난 질의사항과 문제점 등을 종합하여 논문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4)논문심사 신청 (심사용 학위논문 제출) (4월 말, 10월 말)
제출 자격
1.석사과정
가.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
나.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다. 학위논문계획서를 대학원에 제출하고 1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자
2.박사과정 및 통합과정
가.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
나.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다. 학위논문계획서를 대학원에 제출하고 2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자
라. 학위논문 예비발표를 마친 자
제출 시기 및 연한
①심사용 학위논문은 논문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허락을 받아 소정의 논문심사료와 함께 대학원에 제출한다.
②학위논문은 석사과정에서는 학생의 입학일로부터 5년 이내에, 박사과정 및 통합과정에서는 10년 이내에 제출하여야 하며 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없다. 단, 이 기간은 일반휴학 및 제적기간을 포함 한다.
③입대휴학자의 병역의무기간은 제2항의 시한에 포함하지 않는다.
④위의 제2항의 논문제출 연한을 초과한 자(이하 “영구수료자”라 한다)로서 합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소속 대학원장이 소속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회에 한하여 논문제출 자격을 재부여 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칙시행세칙으로 정한다.
* 논문학점신청 및 제출 (마지막 학기 수강신청 기간)
– 논문학점 신청은 모든 교과목 이수의 마지막 학기 수강신청서에 포함되어야 한다. 단, 석사과정의 경우 논문 제출에 대하여 학술지 게재 논문 등 학과내규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단, 학위논문제출 대체에 대한 학과 내규는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 논문심사에 불합격된 자는 그 다음 학기까지 논문심사가 계속되는 것으로 보며, 다음 학기에 논문을 위한 학점신청은 하지 않는다.
– 심사용 학위논문을 제출할 때에는 소정의 논문심사비를 함께 납부하여야 한다. 논문심사에서 불합격하여 다음 학기에 심사용 학위논문을 다시 제출할 때도 논문 심사비를 납부해야 한다.
- 5)학과별 논문심사(5월-6월/ 11월-12월)
논문심사 횟수
석사학위 논문심사는 2회 이상, 박사학위 논문심사는 3회 이상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그 중 1회는 공개발표로 시행해야 하며 공개발표는 학회에서의 학술발표로 대체할 수 있다.
논문심사 방법
①학위논문의 심사는 대학원에서 지정한 장소와 시일 안에 수행되어야 한다.
②학위논문 심사는 논문심사와 구술시험, 논문결과 공개발표로 진행한다.
③각 심사위원은 제출된 논문원고를 검토하여 논문 제출자의 연구 태도, 논문 주제 및 연구방법의 타당성, 내용의 타당성과 적합성 그리고 연구결과 등을 면밀히 심사하여 수정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지적하여 수정하도록 한다.
④학위논문의 심사상 필요할 때에는 심사위원은 논문 제출자에 대하여 부본, 역본, 또는 모형, 표본 기타 자료를 제출하게 할 수 있다.
논문심사 판정
학위논문의 심사 평가는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석사학위논문의 경우에는 심사위원 2인 이상이 각각 80점 이상으로 평가할 경우 합격으로 하며,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에는 심사위원 4인 이상이 각각 80점 이상으로 평가할 경우 합격으로 한다.
논문 재심사
논문의 제출은 총 3회에 한하며, 심사에 불합격한 자는 논문을 보완하여 1학기 이상 경과한 후에 제출할 수 있다.
- 6)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6월 말, 12월 말)
심사위원장은 각 심사위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심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 날인을 받아 소정 기일 내에 대학원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 7)학위논문 제출(6월 말, 12월 말)
최종 수정 통과되어 인쇄된 학위논문을 다음과 같이 제출하되, 대학원에 납부하는 논문은 심사위원의 검인이 날인된 하드커버(양장본) 논문이어야 한다. 나머지는 흑색의 하드커버로 하고 심사위원회의 검인을 복사한 것으로 제출한다.
1.학위논문 인쇄본
석사 4부
박사 4부
* 단, 신학과는 5부 제출
2.온라인 학위 논문 업로드 및 확인서 제출
중앙도서관 dCollection에 업로드 후 업로드 확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