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전문간호학과
Department of Clinical Nursing Science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전문간호사 양성
교육목적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정신에 기초하여 상급간호이론과 실무지식을 탐구·활용하여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상급간호실무자, 교육자, 관리자 및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갖춘 전문 간호사를 양성함에 있다.
교육목표
1. 직접간호 실무자 역할
- •포괄적인 건강사정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를 확인한다.
- •질병발생 고위험집단을 규명하고, 질병예방 조기발견 및 우선적 위험요인을 확인한다.
- •환자의 치료방법에 따른 간호를 제공한다.
- •환자의 증상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간호를 제공한다.
- •환자의 영적∙사회심리적 간호문제에 대해 계획하고 중재하며 평가한다.
- •환자 간호 전반에 대한 간호결과를 평가한다.
2. 임상교육자 역할
- •교수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환자, 보호자, 일반간호사, 학생 및 일반인 대상으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3. 자문/협진자로서의 역할
- •자문/협진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의사소통 기술을 갖춘다.
- •환자 자료나 간호, 정보의 습독과 교환, 실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문이나 협진자로 기능할 수 있다.
4. 행정가/조정자 역할
- •보건의요체계의 변화와 전문직 쟁점을 파악한다.
- •환자 관리 지침서 등 상급실무 표준을 수립하여 정책으로 활용되도록 한다.
- •환자 자조모임의 결성 등을 주도하고 지지한다.
5. 연구자 역할
- •최신 연구결과를 임상실무에 적용하여 환자 간호표준을 향상시킨다.
- •단독연구 및 공동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학과내규
학과내규 다운로드-임상전문간호학과(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