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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환디과 졸업전시회 ‘DOYAK(도약)_TOESGETHER’

2023.04.05 조회수 1,630 커뮤니케이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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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마 재건축부터 리필 스테이션까지
ESG 테마로 졸업예정자 25명 참가

[SU-Creator 뉴스팀 한승우 기자] 삼육대 환경디자인원예학과는 제23회 졸업전시회 ’DOYAK(도약)_TOESGETHER’(지도교수 김유선)를 식목일인 5일부터 오는 11일까지 교내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졸업전시회 테마는 ‘ESG’이다. 25명의 작가들은 자신들이 이뤄낼 높은 도약을 ESG 개념과 결합해 제안한다. 부제 ‘TOESGETHER’에는 ESG 실천에 작가들 모두 뜻을 함께하고 같이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전시에서는 환경디자인, 조경디자인, 공간디자인, 그린디자인 등 4개 분야에서 작품을 선보인다.

장다현 조승예의 환경디자인 작품 ‘ViEST 비에스트’는 강남 재건축의 상징인 대치동 은마아파트에 대한 브랜딩 및 외관 특화 디자인이다. 등고선의 조형적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아파트 경관 전체를 디자인했다. 단지 중앙에 커뮤니티형 녹지공간으로 썬큰가든(Sunken Garden)을 제시한 점이 눈길을 끈다.

김민성 남수경 송민건은 조경디자인 작품 ‘영원(Endless;永遠)’을 선보인다. 청량리역 2번 출구 앞 철도 위 선상광장을 대상지로 노인을 위한 치유농업 공간을 조성했다. 고령화 문제를 치유농업 개념으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돋보인다. 온실 텃밭의 모던한 디자인과 카페 겸 리사이클링센터, 전망대에서 내려다보이는 도시의 경관이 주요 관람 포인트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ViEST 비에스트’, ‘영원(Endless;永遠)’, ‘PERR PERR 퍼르퍼르’, ‘쓸모있게(MIZMInI·미즈미니)’

김가빈 김은지의 공간디자인 ‘PERR PERR 퍼르퍼르’는 향수와 핸드크림 제품을 리필로 구매할 수 있는 뷰티샵이다. 친환경 소비를 위해 포장 용기 없이 내용물만 구매하는 리필스테이션 개념을 도입했다. 플라스틱이 쓰레기가 되지 않고 다시 표현되는 공간, 순환되는 소비를 위한 퍼르퍼르의 제안이다.

배현서의 그린디자인 ‘쓸모있게(MIZMInI·미즈미니)’는 한국의 전통을 패키지에 담아 전 세계에 알리는 패키지 브랜드이다. 박스테이프, 택배상자, 여권케이스, 보자기 등 의미 없이 버려지던 제품에 한국의 미를 더해 ‘쓸모있게’ 만들었다. ESG를 적극 수용해 브랜드 가치에 녹여낸 점이 돋보인다.

홍희진(20학번) 졸업전시회위원장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환경(Environment)이 재생하고 더 좋은 사회(Social)와 지배구조(Governance)가 형성될 때까지의 날을 기대하며 작품으로 손을 내민다”며 “관람객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와 메시지가 닿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시 오프닝은 5일 오전 11시이다.

 

환경디자인

▲ 「ViEST 비에스트」 장다현 조승예
Connect the line of life, VIEST CITY DAECHI

진정으로 ‘잘 살기’ 위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미래 아파트에 담다. 다양한 가치관을 담을 수 있는 미래형 아파트의 유연하고 미학적 디자인으로, 경직되고 일률적인 도시 공간을 윤활하는 주거 공간을 제시한다.

 

조경디자인

▲ 「Endless ; 영원」 김민성 남수경 송민건
Recycling Garden Landscape

ESG(지속 가능한 경영)의 Environment(환경)과 Social(사회)에 집중하여 설계하였고, 대상지는 청량리역 2번 출구 앞에 위치한 철도 위 선상 광장이다. 부지는 4200㎡로 가로로 긴 형태이다.

 

공간디자인

▲ 「PERR PERR 퍼르퍼르」 김가빈 김은지
Perfume Refill Station Shop

플라스틱이 쓰레기가 되지 않고 다시 표현되는 공간, 순환되는 소비를 위한 퍼르퍼르의 제안. 퍼르퍼르는 친환경 향수 제품을 리필로 구매할 수 있는 뷰티 샵입니다. 한 번의 리필로 불필요한 소모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소비에 동참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활동에 합류하시는 건 어떤가요?

 

그린디자인

▲ 「쓸모있게 (MIZMInI)」 배현서
새롭게 익숙하게 또 가치있게

쓸모있게는 한국의 전통을 패키지를 통하여 전세계에 알리는 패키지브랜드이다. 익숙한 것을 가지고 익숙하지 않은 것을 융합하여 한국의 미를 자연스럽게 알리고자 한다. ESG경영을 적극 수용하여 브랜드 가치에 녹여내었다.

 

▲ 「Mode:rato」 홍희진
모데:라토

Mode의 뜻은 프랑스어로 ‘패션’이다. Moderato는 음악 용어의 ‘보통 빠르기’이며 두 가지 뜻이 내포되어 있음을 콜론(:)을 통해 구분 지었다.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선순환하는 패션 재생문화를 기업에게 제시하고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이자 의미이다.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pan/site/data/html_dir/2023/04/05/2023040500867.html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52772
뉴스1 https://www.news1.kr/articles/5005379
매일일보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002150
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4520
교수신문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103105
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52211
위드인뉴스 http://www.withinnews.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155&item=&no=30291
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203
메트로신문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3040550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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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23.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