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본 학과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입학부터 졸업하기까지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전공 핵심역량 개발을 돕기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학과만의 수월성 교육 제공을 위해 점진적으로 특성화 프로그램의 유형을 확대하고 있고,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학과 전공 특성화 프로그램의 연차별 추진과정과 프로그램별 성격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 성격 | 연차별 추진 | 관련 발전 세부전략 | |||
---|---|---|---|---|---|---|
2022 | 2023 | 2024 | 2025 | |||
신입생 적응관리 프로그램 | ∙ 입학 초기에 신입생들의 학교생활과 전공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교직에 대한 분명한 목표를 갖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 ∙ 주요내용: ① 학교생활 안내와 적응을 위한 MVP캠프, ② 다양한 심리검사(핵심역량검사, 진로․적성 관련 검사, 성격검사, 신입생 실태조사 등) 결과에 기초한 교수와의상담, ③ 학과 선후가 함께하는 학과 연합모임, ④ 교직에 대한 이해를돕기 위한 부속유치원 참관, ⑤ 전공학업 적응을 돕기 위한 재학생 선배와의 멘토링 | ■ | ■ | ■ | ■ | 신입생 적응관리 강화 |
유아 숲 교사 양성 프로그램 | ∙ 유아교사를 위한 기본교육 이외에 유아교육 특화 사업 으로 유아 숲 교육 관련 자격 이수 및 실제운영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 ∙ 2011년부터 시작한 유아교육과 특화사업(매년 방학때 실시) ∙ 주요내용: 유아 숲 교사 자격증 이수교육 (유아교사 인성 함양), 숲 교육을 위한 이론 강의(유아 숲 교육 이해), 숲 교육을 위한 워크숍(유아 숲교육 이해를 통한 적용), 숲 유치원 탐방(숲 유치원 사례 경험) 등 | ■ | ■ | ■ | ■ | 전공 역량 교육 강화 |
해외 연수 프로그램 | ∙ 예비교사들에게 전공연계 현장실무 역량을 함양하도록 해외 유아교육기관과 MOU를 맺고, 직접 현장체험과 연수를 경험하도록 하는 프로 그램 (2017년부터 매년 방학 때 실시) ∙ 주요내용: 세미나, 현장실습, 연수 이수증 등 | 코로나19 | ■ | ■ | ■ | 전공 역량 교육 강화 |
러닝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 ∙ 학생주도의 경력관리 및 취업준비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됨. ∙ 2016년까지 커리어로 드맵(자기성장보고서) 작성 형태로만 운영되던 것을 보완하여 ‘러닝포트폴리오 프로그램’으로 구축함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지속적으로 연계 하여 운영) ∙ 주요 내용: 1학년 중에 러닝포트폴리오 특강실시, ②「인생설계와 진로I」교과목을 통한 커리어로드맵 작성, ③ 전공연계 포트폴리오 작성, ④ 매년 학업성과 및 취업을 위한 기타 자기계발 노력의 성과물로 러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실시 | ■ | ■ | ■ | ■ | 취업지원 프로그램 강화 |
경력개발 페스티발 프로그램 | ∙ 학생들의 수업지도능력과 현장중심 전공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경진대회 프로그램 (2011년부터 매년 10월 중에 실시) ∙ 주요 내용: 모의수업부분, 교재교구부분, 봉사 부분 등 세 분야로 구성됨. 학생들은 스스로 자발적으로 세 분야를 선택하여 지원 할 수 있으며 대회 개회에서 시상 마무리까지 운영 함(2017년부터 러닝포트폴리오와 분리하여 운영함) | ■ | ■ | ■ | ■ | 취업지원 프로그램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