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수업

2022-1학기 개강 첫 주 수업 및 방역 지침 안내

2022.02.25 조회수 11,214 학사지원팀

2022-1학기 개강 첫 주 수업 및 방역 지침 안내

 

2022-1학기 수업은 교육부가 제시한 ‘고등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방안’에 따라 대면 수업‧교육활동 확대를 지향하는 기조에 맞추어 수업 및 학사업무가 이루어집니다.

개강 첫 주는 전 과목 비대면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대면수업과 하이브리드수업(대면+비대면수업)이 확대되는 만큼 방역 지침을 참고하여 개인방역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개강 첫 주 비대면 수업 안내 : 1주 차(2022.3.2.(수)~2022.3.8.(화)

  ➊ 개강 첫 주는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기간【2022.3.2.(수)~2022.3.8.(화)】입니다. 이에 수업방법의 혼선을 막고 코로나 예방 및 방역지침 강화를 위하여 개강 첫 주 1주 차는 전 교과목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
  ➋ 1학년은 3월 2일(수) 오전 10시 입학식 등 법정 의무교육 참석 관계로 오후 1시부터 정상수업 진행

 

2. 수업 운영 시 유의사항

  ➊ 방역 및 건강상의 이유로 비대면 수업 참여 학생에 대한 불이익 금지
  ➋ 자가격리‧확진 등으로 수업 참석 불가 시 출석인정 (대체과제 부여 등)
  ➌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는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 준수하에 대면시험 원칙
  ➍ 대면수업 참석 시 방역패스 미적용(백신접종확인서, 음성확인서 등 불필요)
  ➎ 수업계획서에 대표수업방법【대면수업, 하이브리드수업(대면+비대면), 비대면수업】에 준하여 수업 진행
  ➏ 강의실 내 감염예방을 위한 방역 관리 기준 준수 철저

   * 2022-1 수업방법학사공지 참고: 2022-1학기 수업운영 방안 안내(02.08.부)_2022.2.8.
   * 마스크 착용 의무(교수·학생을 포함하여 본 캠퍼스를 출입하는 모든 자)
   * 건물 출입시 1층에 비치되어 있는 손 소독 체온측정기 또는 안면인식체온측정기 사용 후 출입

 

3. 확진자 발생 시 조치 사항

  ➊ 본인 확진시 즉시 대학일상회복지원단(02-3399-3223)으로 보고
  ➋ 확진자 발생 사실 인지 당일 해당 강의실 사용 불가(소독 실시 후 익일 사용 가능)

구 분 조치 사항
교수 확진자

● 방역당국의 격리기간(7일) 동안 담당 수업 휴강

● 격리해제 후 보강 실시(실시간 비대면 수업 진행 시 보강 불요)

접촉자

● 확진자 발생 사실 인지 후 즉시 진단검사 실시【신속항원검사(RAT) 또는 PCR검사】

● 진단검사 음성 확인 후 대면 수업 가능

학생 확진자

● 방역당국의 격리기간(7일) 동안 대면수업 참석 불가, 실시간 비대면수업 참석 가능

● 격리해제 후 불참 수업 출석인정 신청 가능(유고결석)

접촉자

● 확진자 발생 사실 인지 후 즉시 진단검사 실시【신속항원검사(RAT) 또는 PCR검사】

● 진단검사 음성 확인 후 등교 가능(PCR검사로 수업에 불참한 경우, 해당 수업유고결석 신청 가능)

 

4. 2022-1학기 코로나19 유증상자 및 확진자 조치사항(학생)

  등교 전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경우 등교하지 않고 신속항원검사(RAT) 실시(양성시 PCR검사 진행)
  ➋ 등교 후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경우 즉시 신속항원검사(RAT) 실시(양성시 PCR검사 진행)
  ➌ 수업 중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 방역 지침을 따라야 함
     ※ 수업 중 코로나19 증상 발생시 행동 지침

담당교수, 소속 학과(부) 연락

및 증상 보고

신속항원검사 실시

(시간을 두고 2회 실시)

검사 결과 양성시 (PCR검사에 한함)

대학일상회복지원단 보고

  ➍ 코로나19 검사, 확진 또는 격리자(유고결석) 출석인정 (증빙서류: ‘양성’ 확진 문자 캡처)
  ➎ 확진자 발생 시 강의실 소독 및 수업 참여자 코로나19 검사 진행
  ➏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등교 가능(코로나19 상황별 격리기간 및 등교기준 참고)

 

코로나19 상황별 격리기간 및 등교 기준

정의 관리대상 및 지침
확진자

코로나19 진단검사(RAT-PCR)에서 코로나19 감염(PCR양성)이 확인된 자

● 보건당국에서 확진 통보를 받은 구성원

● 검진일 포함 7일간 자가격리

접촉자

확진자의 확진일 또는 증상발생일 기준 2일 전부터 확진자와 동일공간에서 생활한 자

● 행정부서/연구실/실험실습 참여자 전원

● 대면이론수업 참여자는 해당 없음(방역수칙 준수 시)

밀접접촉자

접촉자 중 확진자와 함께 식사/ 음료섭취/ 밀폐된 공간에서 마스크 미착용상태에서 15분 이상 대화한 자

* 수동감시자(접종완료): 등교 가능

* 자가격리자(접종미완료자): 등교 중지

* 예방접종완료자: 3차 접종자 또는 2차 접종 후 14일~90일 인 자

● PCR 대상자
유증상자

코로나 의심증상이 발생한 자

* 코로나 의심증상: 발열(37.5℃ 이상),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소실 등

● 등교 전: 등교 중지(RAT검사 대상자)

● 등교 중: 대응지침 참고

 

 

5. 2022-1학기 코로나19 유증상자 및 확진자 조치사항(교수)

➊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출근을 중지하고 신속항원 검사(RAT) 진행
➋ 건물 출입시 1층에 비치되어 있는 손 소독 체온측정기 또는 안면인식체온측정기 사용 후 출입
➌ 수업 중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 소속 학과(부)에 연락하여 방역 지침을 따라야 함

   ※ 수업 중 코로나19 증상 발생시 행동 지침

소속 학과(부) 연락

및 증상 보고


신속항원검사 실시

(시간을 두고 2회 실시)

검사 결과 양성시(PCR검사에 한함)

대학일상회복지원단, 소속 학과(부) 보고

 ※ 검사 당일(결과 통보 전) 수업운영

   ● 비대면수업 전환 혹은 당일 휴강 및 보강 진행(휴강으로 인한 보강은 원격 수업(동영상100%)으로 진행 가능)

 – 비대면수업 전환 및 휴.보강 관련 내용 학생 공지

 – SU-WINGs에 휴.보강 신청

 –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경우, 검사 결과 양성시(PCR검사) 소속 학과(부) 조교 및 대학일상회복지원단에 회신

※ 확진자 수업운영

   ● 비대면수업 전환 혹은 당일 휴강 및 보강 진행(휴강으로 인한 보강은 원격 수업(동영상100%)으로 진행 가능)

 – 비대면수업 전환 및 휴.보강 관련 내용 학생 공지

 – SU-WINGs에 휴.보강 신청

 – 격리기간은 비대면수업으로 전환

6. 2022-1학기 대면수업 운영 방역 가이드라인

  감염 예방을 위한 수업 운영 관리(2022학년도 1학기 강의실 방역 기준)

구분 방역 관리 기준
좌석 있는 강의실 좌석 한 칸 띄우기(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혁신지원사업비 등을 활용하여 칸막이 설치 적극 권장

좌석없는강의실(체육관,무용실등) 강의실 면적 4㎡ 당 1명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수업(노래 부르기, 관악기 연주 등) 강의실 면적 4㎡ 당 1명 또는 개별 연습실 사용

(단, 관악기 연주 전·후에는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며,노래부르기는 개별 연습실 이외에는 마스크 착용 권고)

칸막이설치가어려운실험·실습실

(예체능실기수업은동기준미적용)

강의실 면적 2㎡ 당 1명

 

  감염 예방을 위한 위생 관리

* 건물 출입시 1층에 비치되어 있는 손 소독 체온측정기 또는 안면인식체온측정기 사용 후 출입
* 교수 및 수강생 전원 손 소독 실시
* 교수 및 수강생 전원 마스크 착용 필수
* 강의실 및 실습실은 환기 가능한 상태로 유지(출입문, 창문 등 수시로 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