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스마트시민랩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안내 (모집기간 연장)
서울디지털재단공고 제2020-42호
2020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지원사업 모집 연장 공고
서울디지털재단은 시민 참여를 통한 스마트시티 구축의 저변 마련을 위해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본 지원사업에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0년 6월 18일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 모집개요
○ 사 업 명 : 2020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지원사업
○ 수행기간 : 협약체결일 ~ 2020. 12월
○ 지원분야
구분 | 분 야 | 주요 내용 |
자유 |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 활용으로 도시문제 해결 서비스 연구 및 개발 | |
지정 | 격차해소 | 디지털 활용 격차해소 관련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발굴 및 서비스 개발 (세대간 격차해소, 제조/비제조 격차해소, 지역격차해소 등) |
※ 지정과제 가점(3점)부여
- 세부내용
○ 지원대상 : 서울이 주 활동지역인 시민 5인 내외로 구성된 커뮤니티 15팀
※ 2004년 이전 출생자에 한해 참가 가능
○ 지원내용
– 커뮤니티 활동, 아이디어‧시제품 개발 지원금 (팀당 500만원 이내)
– 서울디지털재단 <도시데이터교육> 연계 수강 지원
– 향후 서울시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참여단으로 활동 가능
※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란?
서울 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밀착형 혁신 과제를 발굴하여 디지털 기술을 통해 솔루션을 도출하는 리빙랩 방식의 시민주도 연구‧실험 커뮤니티 * 「프로젝트 기획→문제 조사‧연구→디지털 해결책 모색→발표‧적용」 과정 수행 * 공급자 중심 R&D 지원방식에서 벗어나 수요자(시민)와 공급자가 교류 및 활동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장노년, 공공·NPO, IT 개발자 등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를 조성 * 민간과 공공(정책수립·실행자)의 연결을 통한 시민수요 파악 및 반영 기회 확대 |
○ 지원금(과제비) 규모 : 팀당 5백만원 이내
※ 지원금은 과제 내용‧규모에 따라 신청금액 범위 내에서 조정될 수 있음
– 지원금 항목 : 소모품비, 도서인쇄비, SW구입비, 회의비 등
○ 성 과 물 :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시제품(SW/HW), 어플리케이션, 실험을 거친 솔루션 및 서비스 등
※ 최종 결과물의 내용은 완료보고서로 제출하고, 최종발표회에서 발표 필참
○ 선정평가
– 외부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선정평가 실시
서류평가 | ➡ | 발표평가(PPT녹음) | ➡ | 최종선정 |
신청 제외대상 여부,
서류 요건 충족여부 확인 |
10분 발표(±1분30초)
발표&과제계획서 평가 |
평가위원 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 |
발표용 PPT 영상(녹음)파일 |
발표 PPT 자료에 발표 음성을 함께 녹음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녹음은 PPT프로그램에서 가능합니다.
<PPT 녹음 관련> – 메뉴: 슬라이드 쇼 -> 슬라이드 쇼 녹화 -> 처음부터 녹음시작 – 저장: 파일 -> 저장/내보내기 -> 비디오만들기(mp4파일) -> 프레젠테이션 품질 중간품질 이상 선택 ※ 제출파일은 바로 평가위원에게 전달되므로, 파일이 문제없이 구현되는지 반드시 직접 최종확인 후 제출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발표평가를 PPT녹음파일 평가(온라인평가)로 대체함
<선정 기준>
구분 | 주요내용 |
과제계획의 명확성(30) | – 목표 수립의 명확성 및 계획의 충실성
– 예산배분의 적절성 및 현실성 참여인력의 적절성, 조직의 구성 및 역할 |
실행방안의 적절성(30) | 추진체계의 적절성
적절한 디지털 기술·솔루션·전문성 보유/활용 여부 (참여인력의 디지털/지역격차 교육 이수 여부) 구체적 실행방안 수립 정도 |
과제의 혁신성(20) | 도시문제 해결/스마트시티 구축 기여 여부
과제목표의 시의성 |
과제 성과의 지속가능성 (20) | 결과물의 실현가능성 및 적용가능성
향후 지속적 개발의지 |
- 주요일정 ※변동될 수 있음
○ 과제 공모‧접수 : ~ 2020. 06. 25.(목)
○ 과제 평가 : ~ 2020. 07. 06. (월)
○ 선정 발표 : 2020. 07. 07. (화)
○ 과제 수행 : 협약체결일 ~ 2020. 12월
○ 추진일정(안)
공고 및 모집 | ➡ | 평가 및 선발 | ➡ | 사전교육 | ||||
공고일 ~ 6. 25 | ~7. 3 / 7. 6 발표 | 7월 중 | ||||||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참가자 모집, 홍보 | 참여팀 과제발표 및 평가, 선발 (15개팀) | 과제비 수령 및 활용을 위한 사전교육 (필참) | ||||||
➡ | 교육·과제수행 | ➡ | 중간점검 | ➡ | 최종 발표 | |||
7~10월 | 9월중 | 11월중 | ||||||
<도시데이터교육>수강 및 멘토링, 프로젝트 개별수행 | 진행 방향 및 진도 점검, 과제비 사용 점검 등 | 활동결과물 발표, 시상 및 성과확산 |
※ 일정은 재단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접수방법
○ 제출 자료: 5종 파일을 하나의 압축파일로 만들어 제출
제출자료(총 5종) | 비고 |
참가신청서 | 붙임파일 서식 |
참가서약서 | |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 |
과제계획서 | |
발표용 PPT파일 | 음성녹음 필수 |
○ 접수 방법 : 제출자료 이메일 접수 (kimjin99@sdf.seoul.kr)
○ 문 의 처 : 서울디지털재단 디지털교육팀 02-570-4652
- 과제비관련 추진철자
순서 | 단계별 | 내 용 | 비 고 |
1 | 통장개설 | ① 공모사업 사업계획서 모임명/대표자명의로 및 통장·체크 카드 개설
② 대표자 인감 발급 |
사전교육 당일 안내 |
2 | 협약 | ① (해당시) 심의된 보조금액에 맞게 사업실행 및 예산계획
수정 작성 제출 ② 커뮤니티 – 재단 협약 체결 |
사업내용 및 예산항목은 운영지침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
3 | 과제비 수령 | 사업비 신청서 및 실행계획서 제출 완료후 전용 통장으로 지급 | |
4 | 과제비 집행
(수행) |
전용 체크카드 사용 원칙.
인건비성(강사료 등) 경비만 계좌이체 ※ 현금인출 사용 절대불가 |
과제비 운영 시스템 사용 |
5 | 과제비 정산 | 종료 후 15일 이내 증빙서류와 함께 제출 | 보조금 집행 및 회계처리의 적정성 검증 |
- 유의사항 (변경)
○ 본 사업의 운영지침 반드시 숙지 ※별첨참고
○ 선정팀의 경우 과제비 수령 및 활용을 위한 사전교육 참석 필수
– 세부일정은 선정자에 한하여 개별 안내
○ 저작권자의 허락 또는 저작권 소유 없는 인용작, 표절작, 대리작의 경우 협약취소 및 과제비 전액환수가능
– 피해규모에 따라 손해배상 청구 가능
○ 결과물의 저작권(서체, 이미지 등), 초상권 등 분쟁 발생에 따른 모든 책임은 지원자(출품자) 에게 있음
○ 동일한 과제 내용으로 국내외 타 지원사업 중복 참여 금지
– 사후적발 시 심의회를 거쳐 협약취소 및 과제비 전액 환수 가능
○ 2018~2019 활동사례에 대해서는 별도 첨부된 ‘디톡스 사례집’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