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

2020 스마트시민랩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안내 (모집기간 연장)

2020.06.22 조회수 910 학생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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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디지털재단공고 제2020-42호

2020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지원사업 모집 연장 공고

서울디지털재단은 시민 참여를 통한 스마트시티 구축의 저변 마련을 위해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본 지원사업에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0년 6월 18일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1. 모집개요

○ 사 업 명 : 2020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지원사업

○ 수행기간 : 협약체결일 ~ 2020. 12월

○ 지원분야

구분 분 야 주요 내용
자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 활용으로 도시문제 해결 서비스 연구 및 개발
지정 격차해소 디지털 활용 격차해소 관련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발굴 및 서비스 개발 (세대간 격차해소, 제조/비제조 격차해소, 지역격차해소 등)

지정과제 가점(3)부여

  1. 세부내용

○ 지원대상 : 서울이 주 활동지역인 시민 5인 내외로 구성된 커뮤니티 15팀

※ 2004년 이전 출생자에 한해 참가 가능

○ 지원내용

– 커뮤니티 활동, 아이디어‧시제품 개발 지원금 (팀당 500만원 이내)

– 서울디지털재단 <도시데이터교육> 연계 수강 지원

– 향후 서울시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참여단으로 활동 가능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란?

서울 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밀착형 혁신 과제를 발굴하여 디지털 기술을 통해 솔루션을 도출하는 리빙랩 방식의 시민주도 연구실험 커뮤니티

* 「프로젝트 기획→문제 조사‧연구→디지털 해결책 모색→발표‧적용」 과정 수행

* 공급자 중심 R&D 지원방식에서 벗어나 수요자(시민)와 공급자가 교류 및 활동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장노년, 공공·NPO, IT 개발자 등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를 조성

* 민간과 공공(정책수립·실행자)의 연결을 통한 시민수요 파악 및 반영 기회 확대

○ 지원금(과제비) 규모 : 팀당 5백만원 이내

지원금은 과제 내용규모에 따라 신청금액 범위 내에서 조정될 수 있음

– 지원금 항목 : 소모품비, 도서인쇄비, SW구입비, 회의비 등

 

○ 성 과 물 :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시제품(SW/HW), 어플리케이션, 실험을 거친 솔루션 및 서비스 등

※ 최종 결과물의 내용은 완료보고서로 제출하고, 최종발표회에서 발표 필참

 

○ 선정평가

– 외부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선정평가 실시

서류평가 발표평가(PPT녹음) 최종선정
신청 제외대상 여부,

서류 요건 충족여부 확인

10분 발표(±1분30초)

발표&과제계획서 평가

평가위원 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
발표용 PPT 영상(녹음)파일
발표 PPT 자료에 발표 음성을 함께 녹음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녹음은 PPT프로그램에서 가능합니다.

<PPT 녹음 관련>

– 메뉴: 슬라이드 쇼 -> 슬라이드 쇼 녹화 -> 처음부터 녹음시작

– 저장: 파일 -> 저장/내보내기 -> 비디오만들기(mp4파일) -> 프레젠테이션 품질 중간품질 이상 선택

제출파일은 바로 평가위원에게 전달되므로, 파일이 문제없이 구현되는지 반드시 직접 최종확인 후 제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발표평가를 PPT녹음파일 평가(온라인평가)로 대체함

 

<선정 기준>

구분 주요내용
과제계획의 명확성(30) – 목표 수립의 명확성 및 계획의 충실성

– 예산배분의 적절성 및 현실성

참여인력의 적절성, 조직의 구성 및 역할

실행방안의 적절성(30) 추진체계의 적절성

적절한 디지털 기술·솔루션·전문성 보유/활용 여부

(참여인력의 디지털/지역격차 교육 이수 여부)

구체적 실행방안 수립 정도

과제의 혁신성(20) 도시문제 해결/스마트시티 구축 기여 여부

과제목표의 시의성

과제 성과의 지속가능성 (20) 결과물의 실현가능성 및 적용가능성

향후 지속적 개발의지

 

  1. 주요일정 ※변동될 수 있음

○ 과제 공모‧접수 : ~ 2020. 06. 25.(목)

○ 과제 평가 : ~ 2020. 07. 06. (월)

○ 선정 발표 : 2020. 07. 07. (화)

○ 과제 수행 : 협약체결일 ~ 2020. 12월

○ 추진일정(안)

공고 및 모집 평가 및 선발 사전교육  
공고일 ~ 6. 25 ~7. 3 / 7. 6 발표 7월 중
스마트시민랩 커뮤니티 참가자 모집, 홍보 참여팀 과제발표 및 평가, 선발 (15개팀) 과제비 수령 및 활용을 위한 사전교육 (필참)
 
교육·과제수행 중간점검 최종 발표
7~10월 9월중 11월중
<도시데이터교육>수강 및 멘토링, 프로젝트 개별수행 진행 방향 및 진도 점검, 과제비 사용 점검 등 활동결과물 발표, 시상 및 성과확산

※ 일정은 재단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1. 접수방법

○ 제출 자료: 5종 파일을 하나의 압축파일로 만들어 제출

제출자료(5) 비고
참가신청서 붙임파일 서식
참가서약서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과제계획서
발표용 PPT파일 음성녹음 필수

○ 접수 방법 : 제출자료 이메일 접수 (kimjin99@sdf.seoul.kr)

○ 문 의 처 : 서울디지털재단 디지털교육팀 02-570-4652

 

  1. 과제비관련 추진철자
순서 단계별 내 용 비 고
1 통장개설 ① 공모사업 사업계획서 모임명/대표자명의로 및 통장·체크 카드 개설

② 대표자 인감 발급

사전교육 당일 안내
2 협약 ① (해당시) 심의된 보조금액에 맞게 사업실행 및 예산계획

수정 작성 제출

② 커뮤니티 – 재단 협약 체결

사업내용 및 예산항목은 운영지침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3 과제비 수령 사업비 신청서 및 실행계획서 제출 완료후 전용 통장으로 지급  
4 과제비 집행

(수행)

전용 체크카드 사용 원칙.

인건비성(강사료 등) 경비만 계좌이체

※ 현금인출 사용 절대불가

과제비 운영 시스템 사용
5 과제비 정산 종료 후 15일 이내 증빙서류와 함께 제출 보조금 집행 및 회계처리의 적정성 검증

 

 

  1. 유의사항 (변경)

○ 본 사업의 운영지침 반드시 숙지 ※별첨참고

○ 선정팀의 경우 과제비 수령 및 활용을 위한 사전교육 참석 필수

– 세부일정은 선정자에 한하여 개별 안내

○ 저작권자의 허락 또는 저작권 소유 없는 인용작, 표절작, 대리작의 경우 협약취소 및 과제비 전액환수가능

– 피해규모에 따라 손해배상 청구 가능

○ 결과물의 저작권(서체, 이미지 등), 초상권 등 분쟁 발생에 따른 모든 책임은 지원자(출품자) 에게 있음

○ 동일한 과제 내용으로 국내외 타 지원사업 중복 참여 금지

– 사후적발 시 심의회를 거쳐 협약취소 및 과제비 전액 환수 가능

○ 2018~2019 활동사례에 대해서는 별도 첨부된 ‘디톡스 사례집’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