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 2019년 제5회 스토리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 개최 안내
제5회 스토리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 안내 |
한국국학진흥원은 전통문화 창작소재를 활용한 창의적인 창작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스토리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본 공모전은 교육형 공모전을 지향하며 전통문화 창작 소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모전에 참여한 예비창작자의 창작 역량을 강화시켜 문화콘텐츠산업을 선도하는 콘텐츠 제작자로 재탄생시키기 위한 틀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
1 | 공모개요 |
○ 행사명: “청춘! 스토리테마파크에서 놀자”
○ 일 시: 2019년 4월 ~ 11월
○ 대 상: 대학(원)생 *박사과정 제외
○ 주 최: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한국국학진흥원
2 | 공모내용 |
- 공모내용
–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전통 소재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아이디어 공모전으로,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만화‧출판‧공연‧게임‧전시‧관광 등 문화콘텐츠로써 사업화가 가능한 콘텐츠 기획안 공모
- 운영방향
– 스토리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은 1차 기획안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8팀’을 선발하고, 선발된 팀은 약 5개월 동안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멘토교육을 받은 이후, 최종심사를 거쳐 수상팀(수상작)으로 결정됨
- 세부내용
○ 공모대상 : 전국 대학(원)생 3~4명으로 구성된 팀 (휴학생 및 8월 졸업예정자 포함/박사과정 제외)
○ 접수기간 : 2019. 5. 1. (수)~ 5. 8. (수) (17:00 까지)
○ 접수방법 : 스토리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 사이트(http://story.ugyo.net)에서 접수
○ 공모부문 :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는 전통 소재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아이디어 공모
○ 대상소재 :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는 전통문화 창작 소재
[스토리테마파크(http://story.ugyo.net), 전통과 기록(http://portal.ugyo.net), 유교넷(http:/www.ugyo.net ) ]
○ 시 상 : 총 1,000만원
구분 | 선정 | 지원내용 | 비고 |
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1팀 | 500만원 | |
최우수상 (한국국학진흥원장상) | 1팀 | 200만원 | |
우수상 | 1팀 | 100만원 | |
장려상 | 5팀 | 40만원 | |
계 | 8팀 | 1,000만원 |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 팀이 없을 수도 있음
○ 심사기준 :
가. 심사위원 구성 및 방법
–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작 및 제작 전문가 7명으로 구성
– 심사는 1차 기획안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로 진행
– 2차 면접 심사는 1차 기획안 심사에서 합격한 팀을 대상으로 함
* 면접심사에는 팀원 전체가 참여해 심사를 받아야 함
* 면접심사는 5분 구두발표, 10분 질의응답으로 진행 함
※ 구두발표는 제출한 기획안에 관해 별도의 프리젠테이션 자료 없이 구두 발표로 진행함.
* 면접은 서울에서 진행하며, 면접 심사 시 발생하는 경비(교통비, 주차비 등)는 지급하지 않음
나. 심사기준
구분 | 내용 |
소재의 전문성 | – 전통문화 창작소재(대상소재)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충분 한가
– 전통문화 창작 소재(대상소재)의 의미와 가치가 반영된 기획인가 |
기획의 독창성 | – 기획의 컨셉이 독창적이며, 참신하고 매력적인가
– 기획 의도 및 목적에 부합하는 소재 선정과 활용인가 – 콘텐츠의 내용(스토리)과 구성이 논리적이고, 개연성이 있는가 – 새로운 콘텐츠의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는가 |
실현 가능성 | – 작품으로 제작 및 사업화가 가능한 기획인가
– 기획의 실행 방안과 방법이 논리적이고, 현실적인가 |
적합성‧전달력 | – 작품 기획의 의도와 내용을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있는가
– 본 공모전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가 – 팀 역량 및 협업이 조화로운가 |
다. 심사일정 : 심사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며, 일부 조정될 수 있음
기획안 접수 | 1차 서류 심사 | 1차 합격팀 발표 | 2차 면접 심사 | 최종 합격팀 발표 |
2019. 5. 1 (수)
~ 5. 8 (수) |
2019. 5. 9 (목)
~ 5. 12 (일) |
2019. 5. 13 (월) | 2019. 5. 18(토) | 2019. 5. 20 (월) |
공모전 사이트 | – | 공모전 사이트 | 장소 : 미정 | 공모전 사이트 |
○ 제출서류 :
– 콘텐츠 창작 기획안(지원신청서 별도) 1부(별첨)
- 기획서는 요약문을 포함 5페이지 이상, 7페이지 이내로 작성
- A4 기준, 글씨체 휴먼명조 ‧ 함초롱바탕, 글씨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
- 제출 기획안 파일명 형식 : 2019_기획안제목_팀명
※ 모든 서류의 파일명은 띄어쓰기 하지 않음
- 제출 형식 및 분량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HWP 파일 제출
지원자 확인 및 유의사항 |
가. 접수 시 유의사항
- 타 공모전 및 유사 지원 사업 당선작은 응모 불가
- 제출서류를 준수해야하고, 이를 어길 경우 감점 처리할 수 있음
- 접수된 기획안은 수정이 불가하며, 반환되지 않음
나. 선발 시 지원내용
- 각 분야 전문 창작자의 멘토교육 제공
- 전통창작소재 관련 현장 답사 및 창작교육 캠프 참여 기회 제공
- 콘텐츠의 효과적인 전달과 설득의 기술 강화를 위한 피칭교육 제공
- 최종심사 및 작품 프로모션 참가 기회 제공
- 수상작 작품집 제작(PDF)
다. 선발 시 유의사항
- 선발된 팀은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1)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오리엔테이션(1회), 담임멘토 교육(8회), 창작캠프(1회), 피칭교육(3회), 최종심사(프로모션)
<2019년도 멘토링 프로그램 및 공모전 진행 일정>
멘토링 | |||
오리엔테이션 | 2019. 6. 28(금) ~ 6. 30(일) (2박3일) | 장소 : 미정 | |
멘토교육 | 2019. 7 ~ 11 (5개월) | 멘토별로 진행 (1멘토 1팀 담당) | |
교육캠프 | 2019. 8. 1(목) ~ 8. 3(토) (2박3일) | 장소 : 미정 | |
피칭교육 | 2019. 9. 28(토) ~ 9. 29(일) (1일 4팀) | 장소 : 미정 | |
2019. 10 ~ 11 | 팀별 2회 | ||
최종심사 및 시상 | |||
최종심사 피칭 리허설 | 2019. 11. 8(금) | 장소 : 미정 | |
최종심사 및 시상/ 결산워크숍 | 2019. 11. 9(토)/ 11.10(일) | 장소 : 미정 |
(2) 본 공모전에서 선발된 팀은 공모전 진행과 관련한 모든 일정에 차질 없이 참여해야 한다.
(3) 선발된 팀의 팀원은 공모전 진행 일정에 전원이 함께 참석해야 한다.
(4) (1)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이외에도 공모전 진행 및 멘토교육에 필요한 일정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5) (1)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에 2회 이상 불참 할 경우(개인별 적용), 공모전 운영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탈락 할 수 있다.
- 선발된 팀은 최초 구성된 팀원으로 팀을 유지해야 함.
(1) 팀원은 3인 이상 4인 이하로 구성해야 한다.
(2) 팀원의 중도 하차 및 탈락으로 팀원 결원이 발생시, 공모전 운영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유지 및 해체 한다.
(단, 팀원은 최소 2인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라. 멘토교육 및 운영
- 선발된 팀은 멘토 교육을 성실히 받아 기획안의 완성도를 높여 최종 심사를 준비해야 함.
(1) 멘토는 각 팀을 전담 지도하는 ‘담임멘토’, 기획안의 효과적인 전달과 스피치 기술을 교육하는 ‘피칭멘토’, 역사 및 전통소재의 자문을 담당하는 ‘역사멘토’로 구성한다.
(2) 담임멘토는 선정 팀의 기획안을 심화‧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 창작자로 구성한다.
(3) 담임멘토는 공모전 기간 동안(7월~11월) 교육을 진행하며, 직접 면담 교육을 8회 이상 진행한다.
(4) 담임멘토는 기관에서 제시한 기본적인 사항을 반영하여 계획된 교육 방침에 따라 교육을 운영한다.
① 담임멘토의 교육방침 및 내용은 기관과 공유한다.
② 멘토와 멘티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팀 기획안의 발전 방향 및 목표를 설정 한다.
③ 8회의 교육일정과 단계별 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추진한다.
(5) ‘역사멘토’의 교육은 ‘오리엔테이션’과 ‘교육캠프’에서 진행되며, 전문멘토에게는 멘토링 기간 동안 수시로 자문을 받을 수 있다.
(6) ‘피칭멘토’의 교육은 팀별 ‘피칭캠프’와 피칭교육으로 진행되며, 팀당 3회로 별도 진행된다.
마. 최종심사
- 최종심사는 단순히 수상작 선정에 의미를 두지 않고 팀의 성장 과정과 창의적인 결과 전달에 중점을 둔 ‘프로모션’ 형태로 진행됨.
(1) 최종심사의 프로모션 방식은 피칭(pitching)과 홍보부스(story-box)로 이루어진다.
(2) 피칭(pitching)은 문화산업 현장에서 작가들이 제작자들을 상대로 작가의 역량과 작품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각 팀은 이러한 피칭 방법으로 최종심사를 받는다.
(3) 홍보부스(story-box)는 멘토교육 과정과 그 결과물을 시청각적인 자료를 활용해 직접 구성하여, 각 팀은 심사위원 및 참석자들에게 직접 소개하고 홍보한다.
- 최종심사는 멘토교육 이행 여부를 평가하는 ‘내부심사’와 최종 기획안 및 그 내용을 평가하는 ‘외부심사’로 구성
(1) 내부심사는 공모전 주관 기관 담당자가 멘토교육 과정 전반을 평가한다.
(2) 외부심사는 전문심사위원의 ‘기획안 및 피칭심사’와 특별심사위원의 ‘홍보부스심사’로 구성한다.
바. 저작권 및 의무
- 수상작의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은 수상자에게 있다.
- 수상자는 수상작이 활용되거나 제작 계약 시, 주관기관에 그 사실을 알려야 하며,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음을 명시한다.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 한국국학진흥원
○ 문의 :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정보센터 전화 (054-851-0754) / 이메일 story@koreastudy.or.kr
※ 본 공모전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상기의 내용과 일정을 자세히 확인하고,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