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전시] ‘노스탤지어 – 해바라氣’…김성운 교수 22번째 개인전

2021.12.20 조회수 4,150 커뮤니케이션팀

“남미여행 여운 남기고자 붓 잡아”

삼육대 아트앤디자인학과 교수이자 서양화가인 김성운 교수의 22번째 개인전 ‘노스탤지어 II – 해바라氣 전’이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갤러리 H에서 열린다.

이번 개인전에는 ‘단심’, ‘염원’ 등 100호 대작부터 3호 소품의 소그림 48점, 프랑스, 남미 풍경화 26점, 소장작품 18점이 전시된다.

지난 30여 년간 한국적 고향의식을 탐구해온 김 교수의 이번 전시 콘셉트는 ‘흰 소(白牛)띠 해’, ‘소와 동심’, ‘해바라氣(기)’이다. 예기치 않은 역병 상황에서 행운과 길상을 염원하고, 축복받아야 했을 신축년을 마무리하는 의미다. 김 교수는 “전시를 통해 자연에서 노니는 천진한 동심의 사랑과 에너지, 힐링을 얻어 지친 몸과 영혼에 면역성을 키워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마추픽추, 29.5×21.5㎝, Acrylic on Canvas, 2021

코로나 창궐 직전 다녀온 남미 5개국 미술탐방의 영향도 작품 곳곳에 녹아있다. 그곳의 원초적인 색상문화에 영향을 받아 이번 작품에는 형광색과 같은 강렬하고 영롱한 원색을 투영했다.

그림 바탕에 ‘NOS/TAL/GIA’라고 적힌 문자는 소, 송아지, 색동 아이들, 해바라氣 등을 조형언어로 스토리텔링하여 적극적으로 감상하려는 비표상 원리를 작동시키며 해체한다. 해바라氣와 문자의 조합은 패션 태피스트리(tapestry)를 방불케 할 만큼 장식적이다.

도합 10번 이상의 덧칠로 인해 색은 본질에 더욱 접근한다. 나이프에 의해 깎여진 빛과 같은 천연색 스트라이프는 몇 개월 전부터 그려 놓은 현묘한 빛 조각이다. 중앙으로 집중된 짧은 선들은 화면에 생동감과 동세를 주고 시선을 중심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 김성운 교수

김 교수는 “남미의 고산준령, 남극이 보이는 우수아이아 땅 끝까지 체험한 후 그 여운을 남기기 위해 붓을 잡았다”며 “최근 나의 남미여행은 원색에 대해 더욱 풍요롭게, 조형에 대해서는 더욱 자유롭게 했다”고 말했다.

한편 김 교수는 최근 프랑스 명화 현장 답사기 ‘힐링이 있는 그림이야기’를 출간했다. (관련기사▷김성운 교수 ‘힐링이 있는 그림 이야기’, 책으로 출간)

전시회 홈페이지▷https://www.visualgraphic.net/

▲ 단심, 162×130.3㎝, Acrylic on Canvas, 2021
▲ 염원, 162×130.3㎝, Acrylic on Canvas, 2021
▲ 피츠 로이, 29.5×21.5㎝, Acrylic on Canvas, 2021
▲ 과나코, 21.5×29.5㎝, Acrylic on Canvas, 2021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33837
교수신문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82805
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01633
스마트경제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903
브릿지경제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11220010005893
아시아통신 http://www.newsasia.kr/news/article.html?no=118398
위드인뉴스 http://www.withinnews.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155&item=&no=26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