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삼육대, 학생맞춤형 학사지원시스템 ‘SPACE 시스템’ 구축
보도자료
- 수 신 : 언론사 교육담당 기자
- 문 의 : 커뮤니케이션팀장 박 순 봉 (02)3399-3807
언론담당 : 하 홍 준 (02)3399-3810 - 발 송 일 : 2023.5.19. 보도일자 :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소 : ( 01795 ) 서울시 노원구 화랑로 815
– 대표전화 : (02)3399-3810
– E-mail: hahj@syu.ac.kr
삼육대, 학생맞춤형 학사지원시스템 ‘SPACE 시스템’ 구축
유연학기제·집중학기제·SU-이노베이션데이 등 시행
삼육대(총장 김일목)는 유연학기제, 집중학기제, SU-이노베이션데이 등을 골자로 한 학생맞춤형 학사지원시스템 ‘SPACE 시스템’을 구축했다.
‘SPACE 시스템’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것으로 삼육대만의 독창적인 창의·융합적 학사구조다. 학사제도 개선을 통해 대학 공간(space) 전체를 창의융합공간으로 만들겠다는 의미다.
먼저 삼육대는 유연학기제 ‘SU-PACE’를 도입한다. 현행 15주 학사과정에 방학 중 8주의 학사과정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현장실습 및 집중수업을 위한 ‘집중학기(Proper)’ △신입생을 위한 ‘동기유발학기(Active)’ △3~4학년을 위한 취창업 등 진로를 위한 ‘맞춤형학기(Customized)’ △휴학생, 전과생 및 편입학 학생을 위한 ‘발전가능학기(Evolvable)’ 등이 있다.
집중학기제 ‘SPACE 6.0’은 기존의 1년 4학기제(계절학기 포함)를 6학기제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현재 총 15주로 이뤄진 한 학기 학사과정을 전반기(7주), 후반기(8주)로 나누고, 여름·겨울 계절학기를 더해 총 6학기로 조정할 수 있다. 각 학기는 집중이수 과정으로 운영한다. 마이크로·연계·융합 전공과 모듈 기반의 전공교육과정,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설계 등 융합 교육을 활성화하는 학사구조다.
마지막으로 ‘SPACE 4.1(SU-이노베이션데이)’은 삼육대만의 독창적인 창의·융합적 학사구조다. 수요자 중심의 창의융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주 수요일을 ‘SU-이노베이션데이(수데이)’로 지정해, 전공실습 및 전공연계 봉사활동, 창업교육, 마이크로전공 등 액티비티 데이를 운영한다.
지난 학기에는 신학과와 물리치료학과가 SU-이노베이션데이를 도입해 시범 운영했다. 신학과는 목회학, 목회실습, 교내선교실습, 영성훈련, 노작교육 등 학과의 모든 실습과목을 수요일로 배정했다. 이론을 넘어선 다양하고 실제적인 경험학습을 통해 현장중심형 교육을 실현했다. 물리치료학과는 학과 비교과 프로그램인 스포츠테이핑, 스포츠마시지를 수요일에 운영했다. 임상강사를 초빙해 해당 기술을 집중적으로 습득했다.
이병희 기획처장 겸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은 “유연학기제, 집중학기제, SU-이노베이션데이 등을 포함한 SPACE 시스템을 구축해 유연한 학사제도를 고도화하고, 혁신적인 학사구조 체계를 확립할 수 있게 되었다”며 “학생들은 다양한 학사제도를 활용해 능동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SPACE 시스템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