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그린캠퍼스타운사업단] 2022 전통시장활성화사업 공릉동도깨비시장 간판디자인 공모전 안내
2022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공릉동도깨비시장 간판디자인 공모전 안내
노원그린캠퍼스타운사업단에서는 노원구청 일자리경제과와 협력하여 전통시장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공릉동도깨비시장 간판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1) 공모전 내용
구 분 | 내 용 |
① 창작 간판 디자인 | 공릉동도깨비시장 스토리(시장 홈페이지 참조) 및 주변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간판 디자인 |
② 간판 디자인 제안서 | 공릉동도깨비시장 간판 제작 설계, 시공, 예산을 기반으로 한 간판 디자인 제안
시장 특성 상 간판 시공은 영업종료 후 밤에만 가능함 사전 답사, 상인 인터뷰를 하여 제안서 작성할 것 |
공통사항 | 점포의 업종 및 특성(음식점, 떡집/빵집/카페, 반찬/식료품,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마트, 의류잡화/미용, 기타)을 반영한 간판 디자인
간판 규격은 가게마다 상이함 사전 답사를 통해 간판 규격과 재질을 파악할 것을 권고 돌출형 간판(원, 사각형)도 포함하여 디자인 제출 요망 업종전체 또는 업종별 간판 디자인 중 선택하여 제안 가능 업종의 정해진 색상은 참고할 것 (시장홈페이지의 시장지도 참고) |
2) 공모전 일정
- 서류접수기간 : 2022년 4월 15일(금) ~ 7/8(금) 밤12시까지
- 서류제출방법 : 노원그린캠퍼스타운사업단 홈페이지에 제출
- 서류심사(1차)기간 : 2022년 7월 11일(월) ~ 7월 15일(금)
- 발표심사(2차)기간 : 2022년 7월 18일(월) ~ 7월 22일(금)
- 최종발표일 : 2022년 7월 27일(수)
- 발표심사 장소 : 노원그린캠퍼스타운사업단 거점센터(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192길 80 명성빌딩 4층)
※ 발표심사 대상자는 심사일 확정 후 개별연락 예정
※ 공모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참가대상 : 제한 없음
4) 공모전 시상내역
시상 부문 | 팀(또는 개인) | 상금액 | 상장 | 특전 | |
창작
디자인 |
제안서 | ||||
대상 | 1팀 | 200만원 | 서울시장상 | 간판 시공업체 선정 시 가산점 부여 | |
최우수상 | 1팀 | 1팀 | 각 100만원 | 노원구청장상 | |
우수상 | 1팀 | 1팀 | 각 60만원 | 대학총장상 | |
특별상 | 4팀 | 4팀 | 각 35만원 | 캠퍼스타운
사업단장상 |
|
장려상 | 5팀 | 5팀 | 각 20만원 | – | |
총 23팀 | 총 1,000만원 | ||||
※비고: 장려상은 상금만 지급.
심사결과 적합한 작품이 없을 경우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5) 신청 방법
공모전 내용 확인 후 “1번 창작 간판 디자인” 또는 “2번 간판 디자인 제안서” 선택하여 신청서류 작성 후 “노원그린캠퍼스타운 홈페이지-> 커뮤니티 -> 프로그램” 에서 신청
* 창작간판디자인 – 신청서1 작성
* 간판디자인 제안서 – 신청서2 작성
6) 유의사항
- 간판개선 사업 대상 점포는 115개 이며, 간판 개수와 규격은 점포마다 상이하므로 사전조사를 통해 파악할 것
- 전체 또는 업종별(음식점, 카페, 농산물, 축산물 등 총9개 카테고리) 간판디자인 중 선택하여 제안 가능함. 시장 홈페이지의 지도를 참고하여 자유롭게 제안 할 것
- “간판 디자인 필수반영사항”을 반영하여 제안서 제출할 것
- 제안서 공모의 경우 총 예산은 285,000,000원(금이억팔천오백만원)으로 22년도 2억1천만원, 23년도 7천5백만원으로 예산안을 작성할 것(23년 예산은 미확정이어서 약간의 변동은 있을 수 있음)
- 특성 상 영업이 종료된 밤 시간대에 간판 공사가 가능하므로 예산 계획 시 야간 근로비를 반영해야 함
- 2022년까지 총 간판 수의 2/3를 제작하여 설치완료 해야 하고, 23년 상반기까지 모든 간판 제작 및 설치를 완료해야 함
- 간판시공업체는 노원구청에서 입찰 공모를 통해 선정하며, 본 사업에 공모 후 수상한 참가자에게는 입찰참여 시 가점을 부여함
7) 공릉동도깨비시장 간판 디자인 필수반영사항
- 시장 조사를 통해 시장 특성을 파악
– 시장 내에 사용된 전반적인 색감, 조도, 업종 분포, 언덕길 등 시장 파악을 위한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 ex) 사전 조사시, 시장 내의 조도가 다소 낮다는 것이 체크될 것 이며 이를 보안하기 위해서 조명활용을 고민한 디자인
- 기존 컨셉과 어우러짐
– 시장 컨셉인 기찻길을 모티브로 한 시장내 보행로, 점포앞 매대, 시장로고 등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통일성이 있지만 점포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아이콘 등을 활용한 디자인
- ex) 시장내 보행로나, 점포앞 매대, 판매되는 물품들의 색감들이 다채로워 간판의 가독성에 신경 쓴 디자인
- 유지, 보수, 관리가 용이
– 통일성있는 간판으로 정돈되고 깨끗한 시장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롭게 설치된 간판과 동일한 상태로 장기간 유지될 수 있는 합리적인 유지, 보수 관리가 가능한 디자인
- ex) 수리, 보수시 구하기 어려운 자재나, 난해한 디자인으로 인한 전문가만 작업이 가능한 디자인 지양
- 재질에 구애받지 않는 디자인
– 추후에 간판 제작시, 디자인에 의한 간판 재질의 선택 폭이 좁아지지 않고 여러 재질의 활용이 가능한 디자인
- ex) LED조명과 함께 보조바+채널, 갈바, 갈바+채널, 갈바+ 후광채널, 갈바타공+후광, 고무스카시, 금속, 나무등 자연소재 등
- 돌출간판은 가독성을 최대한 살린 디자인
- ex) 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간판으로 빠르게 눈에 띄고, 쉽게 글자가 인식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