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특강 프로그램]행복한 교직 준비된 선생님 (이우소 한별초등학교 교장)
+강사: 이우소 교장 (한별초등학교)
+시간: 2016년 10월 11일(화) 오후 5:00~6:30
+장소: 삼육대학교 에스라관 209호
+주관: 삼육대학교 교양대학
+주최: 삼육대학교 교직과
+별내초등학교 http://hanbyeol.es.kr/
+우리 대학 교직과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교육 현장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교직 특강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번 특강은 가까운 별내에 있는 한별초등학교 이우소 교장선생님을 모셨습니다.
이우소 교장선생님은 예비교사인 여러분들께 드릴 말씀을 손수 원고를 작성하여 보내주셨습니다.
+우리 교직과 세 교수님은 여러분들의 참여를 적극 요청드립니다. 오셔서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인쇄물, 사진 등을 ‘마중물 프로그램 파일’에 저장해놓으세요.
우리 세 교수는 여러분의 참여 기록을 공유하여 교직과목 전반에 활동에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아래에 이우소 선생님께서 보내신 말씀의 차례를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특강 제목: 행복한 교직 준비된 선생님
Ⅰ. 시작하면서
1. 교직과 교원
2. 세상을 변화시키는 중심, 선생님
3. 법률로 보호하는 선생님의 지위
Ⅱ. 좋은 선생님이 되는 조언
1. 좋은 선생님, 보통 선생님, 나쁜 선생님
◦좋은 선생님
◦보통 선생님
◦나쁜 선생님
2.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실천
◦ 좋은 인성을 갖추어라
◦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라
◦ 소통하고 좋은 관계를 맺어라
◦ 잘 준비해서 가르쳐라
◦ 뚜렷한 역사관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라
◦ 교육도 예능처럼 하라
<에듀엔터테인먼트>
<에듀 힐링>
<에듀 힐링>
Ⅲ. 마무리 하며
1. 선생님으로서의 자신감
◦ 학교의 선생님들을 바라보는 일부 사회의 시선
◦ 학생들이 가장 원하는 선생님의 모습
◦ 이와 같은 품성을 가진 사람이 좋은 선생님
2. 선생님으로서의 책임감
3. 가르치는 즐거움
※ 추천도서
◦ 조벽,《조벽 교수의 수업컨설팅》, 해냄, 2012.
◦ 토트 휘테거 저, 송형호 외 옮김, 《훌륭한 선생님은 무엇이 다른가.》, 지식의날개, 2010.
◦ 김태현,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 좋은교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