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단, ‘제2회 PBL 기본연수과정’ 성료
교육혁신단 산하 PBL 아카데미는 16~17일 양일간 교내 다니엘관 첨단강의실에서 ‘제2회 PBL 기본연수과정’을 개최했다. PBL(Project Based Learning·프로젝트기반학습)은 학생들에게 수강과목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한 뒤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수전략이다.
이번 연수과정은 ‘대학수업을 위한 PBL 기본연수’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육군사관학교, 수원대, 을지대, 숭실대 등 대학 교원과 연구원 21명이 참여했다.
연수에서는 △PBL의 이해(강인애 경희대 교수) △대학수업을 위한 PBL 사례(송창호 삼육대 교수) 등 특강을 비롯해 △PBL 시나리오(문제) 개발 △수업설계 및 평가전략 △수업 운영 등에 관한 체험중심 과정(김현우 삼육대 교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연수과정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100%가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이중 62%는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 ‘본 연수과정을 타인에게 추천하겠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82%가 ‘매우 그렇다고’ 답하는 등 전반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한편 지난해 ACE+사업에 선정된 삼육대는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실천전략의 일환으로 올 2월 PBL 연수과정을 개발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이는 국내 4년제 대학 중에서는 최초 사례다.
또한 ‘PBL 아카데미’를 통해 전국 대학 교원 및 연구원을 대상으로 하계, 동계 방학 중 PBL 기본연수과정과 심화 연수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PBL, 액션러닝, 스마트러닝, 팀기반학습 등 학습자중심 교수전략 및 수업설계에 대한 컨설팅과 워크숍도 위탁받아 진행하고 있다.
PBL 아카데미는 내년 1~2월 ‘계열별 시나리오(문제) 개발 과정’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PBL 수업 설계 및 운영 과정’을 심화과정으로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2912267
대학저널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810
머니투데이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82412507418280
뉴데일리경제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8/08/24/201808240009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