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건축학과 학생,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서 논문상

2018.11.16 조회수 9,061 006320

우리 대학 건축학과 4학년 문건희 학생(지도교수 박은수)이 지난 9~10일 서울대 글로벌컨벤션플라자에서 열린 ‘2018 한국건설관리학회 전국대학생학술발표대회’에서 논문부문 장려상을 수상했다.

문 학생은 ‘블록체인 기술의 프로젝트관리정보시스템 적용을 통한 발주자 중심의 사업 신뢰성 향상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의 포스터를 발표했다.

문 학생은 논문에서 건축을 포함한 건설산업에도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선도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건설시스템 및 체계 구축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이러한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건설정보화 기술의 혁신을 앞당길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심사위원회는 해당 논문에 대해 학문적 성과와 연구에 있어 창의적이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점을 높이 평가해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했다.

문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토대로 블록체인 기술을 산업현장에 적용해, 국내에서 고질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불공정 거래와 불신을 해소하는 기술개발의 초석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단법인 한국건설관리학회는 건설관리, 건축시공 및 재료, 건설정보화, 시공자동화 등 분야 회원 5000여명이 활동하고 있는 권위 있는 학회다. 건설 제도 및 정책, 건설시장 확대, 건설 인력양성 및 국제 교류, 연구 및 요소기술 개발 등 관산학연 연합체를 구성해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99년 창립되었다.

한편 지도교수인 박은수 교수는 건설관리융합기술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BIM기반의 1인 주거공간모델 개발’, 한국연구재단의 ‘공공건설사업 이해관계자 간의 사회연결망 연관구조 분석을 통한 발주자 중심의 정책 네트워크 모형 개발’ 등 융합적 관점의 창의적인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 문건희 학생이 발표한 논문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