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3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디자인 I(-)

디자이너의 상상력을 현대 디지털 첨단 디자인으로 발현시킨다. 디지털 디자인의 기초에서부터 심화된 포토샵, 일러스트 등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를통해 포스터, 광고 등의 이미지를 제작한다.

디자인 발상(-)

창작을 위한 디자인 발상과 전환 방법을 연구하고 시각화하여 이를 통한 독창적인 작품 연구 및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2D웹그래픽(-)

메타버스 세계관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시점에서 디지털 그래픽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고 전개시켜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교육하고자 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에 적용하는 2D 웹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현대미술론(-)

고대부터 현재까지 미술의 지형을 형성해 온 주요한 쟁점들을 해당 작품 활동과 연계된 학술 이론들을 심도 있게 살펴보며 현대미술 경향에 대한 이해와 심미안을 확보한다. 발제수업을 통해 발표 및 소통능력을 강화하고, 창작물을 기획하며 내용적 토대를 구축할 때 본 강좌의 학습내용들이 도움이 되도록 한다.

기초 드로잉(-)

드로잉은 인간의 의식, 무의식, 잠재의식 속에 있는 어떤 생각 그 자체와 그것의 형성과정, 활동, 성장, 소멸 등의 움직임을 인식의 갈고리로 끄집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쉽고 재미있고 유익하게'라는 모토로 그 행위를 연구하고 실행하는데 목적을 두며, 20세기 이후 다양화된 현대미술의 개념과 의미를 실습과정을 통해서 새롭게 발상하고 자유롭게 창작한다.

현대미술 실험 I(-)

현대미술은 평면, 입체, 미디어, 퍼포먼스 등 모든 경계를 넘고 통섭하는 과정에 있다.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미술을추구하면서 사회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안복과 이슈를 작품으로 표현한다.

영상제작 I(-)

영상제작은 영화,Cf,다큐멘터리,뮤직비디오,창작,홍보영상을 제작한다, 연출과 기획 촬영 스토리보드 편집 과정을 연구한다. 팀별작업을 통하여 새로운 제작기법과 참신한 소재를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디자이너 길을 제시한다.

기초조형(-)

조형과 디자인 개념을 정립하고 조형이론을 기초로 하여 재료와 기법의 다양성을 연구하고 습득하여 새로운 조형세계를 창출하는 창의적인 조형능력을 키우며 과정이다. 대한 고찰을 통한 논의해 보고, 이론과 미술 실천, 즉 비평과 다양한 담론의 관계를 분석하여 변화된 미술 상황을 이해한다.

UI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GUI 디자인을 학습한다. 그리드시스템, 레이아웃, 컬러, 서체 등 디자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UI 디자인 실습을 진행한다.

디지털디자인 II (3D)(-)

3D 디자인의 기초지식과 전개방안에 대해 학습하며, 3D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법(라이노, Cinema 4D 등) 및 합리적인 공간 구성 표현 능력을 학습한다. 또한 여기서 3D 프린터와의 연계 작업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의 주역이 되는 인재를 양성한다.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 체계를 이용한 문자와 기호를 운용하는 고급 디자인인 타이포그래피 습득을 통해 글꼴, 레터링, 그리드 등 기초 체계, 실험적 타이포그래피로 일컬어지는 심화된 작품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응용체계를 공부한다.

현대미술실험II(-)

현대미술은 평면, 입체, 미디어, 퍼포먼스 등 기존의 양식에 구속되지 않고 모든 경계를 뛰어넘는다. '생각 자체가 미술'이 되어버린 시대에 딱딱한 구닥다리 사고를 씻어내고 무엇이든 미술이 될 수 있다는 통섭적 사유가 필요하다. 모양과 크기에 상관없는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즐겁게 실험하고 유희하는 과정이다.

컨셉아트(웹툰, 게임)(-)

컨셉아트(웹툰, 게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개념이 있는 아이디어를 시각적인 비유를 사용해 풀어내고,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트앤테크놀로지(-)

예술 및 디자인 분야와 관련된 최첨단 기술들을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융합적으로 학습한다.

미술감상 및 비평(-)

현대미술 감상 포인트를 짚어봄으로써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이고 비평 태도, 관련 이론, 기술 등 감상 및 비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세심하게 고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비평가(에디터)들에게 현대 미술계와 비평계의 현주소를 알려주고 실제 직업적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자인론(-)

자신의 디자인 한 작품의 가치와 논리를 더하기 위해 이론으로 무장한다.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역사, 디자인 사조, 디자인 전략 표현론, 디자인 방법론, 디자인 마케팅론, 디자인 메너지먼트, 디자인 미학, 디자인 평론 등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이론을 습득한다.

모션그래픽스(-)

디지털미디어에서 시간이 반영되는 다양한 형태의 시·촉각적 컨텐츠 및 모션에 대한 컨셉을 기획하고 이미지·타이포그라피·그래픽 요소·사진·사운드 등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효과를 실험하고 디자인한다.

영상제작 II(-)

영상제작은 영화,Cf,다큐멘터리,뮤직비디오,창작,홍보영상을 제작한다, 연출과 기획 촬영 스토리보드 편집 과정을 연구한다. 팀별작업을 통하여 새로운 제작기법과 참신한 소재를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디자이너 길을 제시한다.

창작드로잉(-)

드로잉은 인간의 의식, 무의식, 잠재의식 속에 있는 어떤 생각 그 자체를 인식의 갈고리로 끄집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그 행위를 독창적이고 창의적으로 실행하는데 목적을 둔다. 묘사 위주의 단계를 뛰어넘어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개념과 의미를 확산하고 실험한다.

캐릭터디자인(-)

현대는 국가를 초월한 문화 및 다양성을 인정하는 시대이다. 더욱이 문화상품의 소비는 소비자별로 아주 다양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캐릭터 문화상품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사진예술(-)

작품사진, 제품사진, 인물, 패션뿐만 아니라 사물, 자연까지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누구나 제한없이 다양한 영역의 사진을 이론과 실기, 그리고 촬영기술을 습득하고 이론과 새로운 패션 사진, 인스타그램, 세계적인 작품사진을 감상하고 작품을 비교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작품과 개인 작품을 준비한다.

독립작품제작 I(-)

회화에서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드러내고자 하는 뚜렷한 명제인 주제를 설정해야 한다. 그것은 곧 작가의 정신세계이자 작품의 존재이유이며 작가와 감상자를 연결하는 의미의 채널이라 할 수 있다. 이 수업은 자신의 주제를 통해 파생되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조형적 표현요소들을 연구하고 자리 잡게 한다. 작품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 중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작품의 뚜렷한 명제인 주제를 설정하는 방법과 그 주제를 작품화 하는 여러 방식을 생각해보고 토론하며 연구해본다. 시대적 환경적 제반 조건들에 따른 맥락을 이해하고, 그를 통해 자신의 고유한 작품세계를 발견하고 발전하도록 돕는데 목표를 둔다.

서비스디자인(-)

변화하고 있는디자인 환경을 이해하고 ,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론적개념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실습과정을 포함한다. 실제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과정의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된다.

UX스튜디오(-)

웹, 앱 디자인에 있어서, UX / UI 기획 및 디자인은 중요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원리 및 사용되는 Adobe XD 앱의 기능을 이해하고 각 학생들의 주제별 프로젝트 형식의 수업을 통해 작품을 완성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글로벌 예술문화론(영어)(-)

디자인 환경, 사회, 문화, 경제 등과 관련된 아트와 디자인의 트렌드 이슈를 바탕으로 국제감각을 학습한다.

아트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디자인 아이템발굴에서 생산 공정까지의 과정을 통해 실전형 수업으로 진행된다. 디자인프로세스를 통해 기획, 설계제작의 전과정의디자인을 경험함으로 종합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팀워크와 리더십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이덴티티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을 시각적 통일된 기호로 소통하는 경영전략 디자인인 CI(corporate Identity)와 상품의 얼굴인 BI(brand Identity), 행사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통일시키는 EI(brand Identity) 등을 습득하여 능력 있는 국제적 아이덴티티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웹미디어디자인(-)

콘텐츠 기획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프로모션을 위한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웹 표준에 준하는 반응형 디자인을 위한 HTML의 이해 및 시각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본 기술, 다양한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타블릿 등의 웹접근성에 대한 이해가 어우러진 학습이 이루어진다.

실감미디어 경험디자인(-)

실감미디어 디자인을 위한 AR/VR 디자인의 기초 교과목으로 유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AR/VR 실습을 진행한다.

독립작품 제작 II(-)

독립작품제작 I 수업의 심화과정으로 창작을 위한 다양한 전제와 조건으로부터 전개되는 형태의 구축, 대상의 전환, 매체들 간의 교환을 통해 예술적 사고와 감각의 변화를 폭넓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며, 시각적 대상의 구축과 탈구축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예술의 열린 체계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개별 혹은 공동으로 탐구하며 실기 과정은 창작의 과정 전체와 그 메커니즘 자체에 대한 관찰과 분석, 발표와 토론, 글쓰기가 연계된 수업을 진행한다.

아트스튜디오 Ⅰ (캡스톤디자인)(-)

미술이란 우리 앞에 놓인 대상에 대한 나름의 표현이요, 해석이요, 비틀기다. 4년 동안 궁리하고 연구해왔던 결과물을 한자리에 펼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유하고 소비한 과정이다.

디자인 스튜디오 Ⅰ (캡스톤디자인)(-)

디자인 스튜디오는 기존에 없던 방식이나 접근성, 디자인은 새롭게 만들어내고 방안해내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디자인한다. 기존의 것을 새롭게 하여금 또 다른 창작을 만들어내고, 그 가치를 높이는 방식을 개발하고 디자인 한다. 4년 동안 연구하고 연마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작품으로, 학생 개개인의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의 역량을 선보이는 작업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메타버스 콘텐츠 랩(-)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을 통해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등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아트앤디자인 포트폴리오 I(캡스톤디자인)(-)

대학 4년 전 과정의 실적집인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아이덴티티와 개성을 강조한다. 독특한 자기 소개와 취업, 유학, 창업, 진학, 이직 등을 위해 편집, 제본, 후가공 등 다양한 방법론을 동원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아트스튜디오Ⅱ(캡스톤디자인)(-)

미술이란 우리 앞에 놓인 대상에 대한 나름의 표현이요, 해석이요, 비틀기다. 4년 동안 궁리하고 연구해왔던 결과물을 한자리에 펼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유하고 소비한 과정이다.

디자인스튜디오Ⅱ(캡스톤디자인)(-)

디자인 스튜디오는 기존에 없던 방식이나 접근성, 디자인은 새롭게 만들어내고 방안해내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디자인한다. 기존의 것을 새롭게 하여금 또 다른 창작을 만들어내고, 그 가치를 높이는 방식을 개발하고 디자인 한다. 4년 동안 연구하고 연마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작품으로, 학생 개개인의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의 역량을 선보이는 작업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아트앤디자인 취창업세미나(-)

창업디자인 수업은 창업아이템을 실무경험이 풍부한 창업 전문가와 명사 초청 세미나, 강의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예비 창업자를 배출한다.

아트앤디자인 포트폴리오 II(-)

대학 4년 전 과정의 실적집인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아이덴티티와 개성을 강조한다. 독특한 자기 소개와 취업, 유학, 창업, 진학, 이직 등을 위해 편집, 제본, 후가공 등 다양한 방법론을 동원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 담당부서
    아트앤디자인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835
최종수정일 : 2020.10.05